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취미

포커 족보 및 카드 순서 : 포커 치는 방법

by 깨알지식 2023. 11. 19.
반응형

포커는 플레잉 카드(Playing Card)로 즐길 수 있는 카드 게임 중 하나이다. 한국에서는 트럼프 카드라고 불리며 세븐포커, 드로우 포커, 스터드 포커 등 다양한 게임 방법이 존재한다. 그래서 국내에서 통용되는 포커 족보와 카드 순서 그리고 포커 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중간중간 국내 말고도 해외에서 카드 치는 방법에 대해서도 언급하였으니 함께 알고 있으면 좋을 것이다.

 

포커 카드 순서

 

 

우선 포커를 치기 전에 카드의 종류와 순서에 대해서 알아야한다. 그 이유는 게임의 승부를 결정 지을 때 중요하게 다루어지기 때문에 카드 순서는 아주 기본 중에 기본이다. 우선 카드는 서로 다른 4가지(스페이드♠, 다이아◆, 하트♥, 클로버♣) 모양과 숫자로 총 52장의 카드로 구성되어 있다.

포커 카드 종류

  • 카드 숫자 (높은 순서 부터) : A - K - Q - J - 10 - 9 - 8 - 7 - 6 - 5 - 4 - 3 - 2
  • 카드 모양 (높은 순서 부터) : 스페이드♠ > 다이아◆ > 하트♥ > 클로버♣

 

여기서 영미권과 아시아권의 카드 순서가 조금 바뀔 수도 있다. 국내를 포함한 아시아 지역의 카드 모양 순서는 스페이드 > 다이아 > 하트 > 클로버 순서이지만 미국, 영국(영미권)에서는 스페이드 > 하트 > 다이아 > 클로버 순서로 족보가 이뤄진다.

 

사실 우리가 세계 대회에 진출 하지 않는 이상 대부분 한국에서 통용되는 스페이드 > 다이아 > 하트 > 클로버 순서로 알고 있으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같은 숫자의 족보를 가지고 있더라도 스페이드 모양의 족보가 가장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포커 족보(Hand rankings)

 

 

한국에서는 포커 족보라고 불리며 정확한 명칭은 Hand ranking이다. 다시 말해 가지고 있는 카드의 조합의 순위를 정해 놓은 것이다. 이 부분에서도 영미권과 아시아권의 조합 순서가 조금 다르지만 국내를 기준으로 설명을 해보겠다.

 

1. 로얄 스트레이트 플러쉬 (Royal Straight Flush)

로얄 스트레이트 플러쉬는 10, J, Q, K, A의 동일한 모양의 카드 조합니다. 카드 숫자가 가장 높은 순서부터 연속된 숫자 5개와 동일한 모양으로 조합이 되어야 한다.

로얄 스트레이트 플러쉬
로얄 스트레이트 플러쉬

 

2. 백 스트레이트 플러쉬 (Back Straight Flush)

백 스트레이트 플러쉬는 A, 2, 3, 4, 5의 순서로 가장 높은 카드인 A부터 역순으로 연속하여 5장의 카드와 동일한 모양이 조합되야 한다. 백 스트레이트 플러쉬 같은 경우는 미국, 영국권에서는 가장 낮은 스트레이트 플러쉬로 인정하지만 아시아권에서는 2번째로 높은 족보로 인정된다.

 

3. 스트레이트 플러쉬 (Straight Flush)

스트레이트 플러쉬는 연속된 숫자와 동일한 모양의 5장의 카드 조합이다.

스트레이트 플러쉬
스트레이트 플러쉬

 

4. 포 카드 (Four Card)

포 카드는 모양은 다르지만 동일한 숫자로 4장을 보유하고 있으면 된다.

포 카드
포 카드

 

5. 풀 하우스 (Full house)

풀 하우스는 같은 숫자 3장과 같은 숫자 2장을 들고 있는 조합니다. 다시 말하면 트리플 + 원페어가 되어야 한다는 말이다. 포커 초보자들은 투 페어에서 실낱같은 희망으로 풀 하우스를 노리는 사람이 종종 있다. 투 페어에서 풀 하우스가 되는 확률은 매우 희박하며 대부분 트리플을 보유한 상황에서 풀 하우스 조합이 완성된다.

 

6. 플러쉬 (Flush)

플러쉬는 숫자 조합과는 상관없이 동일한 모양의 카드 5장을 보유하고 있으면 된다.

플러쉬
플러쉬

 

7. 스트레이트 (Straight)

연속되는 숫자 5개의 카드를 보유하고 있어야한다. 모양 상관없이 연속된 숫자가 5개면 스트레이트가 완성된다.

스트레이트

스트레이트에서도 순위가 있다.

스트레이트 마운틴(Mountain) : A, K, Q, J, 10 순서로 스트레이트 중 가장 높다

백 스트레이트 (Back Straight) : A, 2, 3, 4, 5 스트레이트 중 2번째 높다.

그 외에 스트레이트는 숫자가 높을수록 서열이 높으며 동일한 스트레이트일 때는 모양까지 본다.

 

8. 트리플 (Triple)

트리플은 동일한 숫자 카드 3장을 보유하고 있어야한다.

 

9. 투 페어 (Two pair)

투 페어는 동일한 숫자 2장을 2세트를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대부분의 승부는 투 페어에서 승부가 결정된다.

 

10. 원 페어 (One pair)

원 페어는 동일한 숫자 2장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11. 노 페어, 탑

받은 카드 중에 똑같은 숫자, 모양이 없을 때 노페어라고 표현하며 그중에 가장 큰 숫자를 탑이라고 이야기한다. 만약에 플레이어 모두가 노페어인 상황에서 가진 카드 중 가장 높은 카드가 탑이 되어 승리하게 되는 것이다.

 

포커 치는 방법

 

 

포커의 종류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세븐 포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세븐 포커는 총 7장의 카드 조합으로 카드 서열을 정하여 승부가 나는 게임이다. 카드 서열은 위에서 언급한 족보를 토대로 정하게 된다.

 

1. 처음 우선권을 가지고 있는 사람(전판 승리자)부터 오른쪽으로 카드 4장을 나눠준다.

2. 4장의 카드 중 한 장은 버리고 두장은 히든 카드로 공개하지 않는다. 남은 한장은 테이블 위에 오픈한다.

3. 공개한 카드 중 높은 사람부터 레이스를 시작한다. 한 번의 베팅이 끝나면 딜러로부터 카드 한 장을 새롭게 받는다.

4. 3번의 순서를 반복하여 총 7장의 카드까지 받게 된다.

5. 마지막 카드를 받고 레이스를 마치고 카드 족보(Hand ranking)가 높은 사람이 승리하게 되는 게임이다.

 

카드가 오픈되면서 서로의 승률이 달라지고 눈치게임이 시작이 된다. 여기서 테이블 위에 오픈된 카드를 기준으로 본인이 이길 수 있는 확률을 생각하면서 게임에 집중해야 한다. 레이스가 시작되면 다른 사람의 카드를 예측하며 베팅을 해야 하며 베팅하는 과정에서 상대의 패를 예측하여 블러핑을 진행해도 된다.

 

잘못된 예측 혹은 베팅은 본인의 패를 쉽게 노출시킬 수 있으니 눈치게임을 잘해야 하며 상대의 카드가 무엇일지 신중하게 고민을 하면서 게임을 진행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