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구 취미/야구 규칙 및 용어

너클볼의 그립과 던지는 방법 정리 : 특징과 장단점

by 깨알지식 2022. 10. 10.
반응형

투수 구종 중에 너클볼은 홈플레이트 부근에서 공의 움직임이 불규칙하여 타자는 물론 포수까지 예측하기 어려운 구종이다. 예측하기 어려운 만큼 타자들이 치기 어려운 공이지만 투수들조차도 너클볼을 정확하게 구사하기 어렵다. 이 글을 통해 너클볼에 대해 알아가 보도록 하자.

 

너클볼 이해하기

너클볼은 투수들이 던지기 어렵다고 알려진 반면에 배우기는 쉽다고 알려져있다. 이 말은 즉 던지는 방법, 이론적인 부분은 쉽지만 던지는 투수들 입장에서는 정확한 너클볼을 구사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너클볼의 특징은 공의 회전이 없는 상태에서 날아가 홈플레이트 부근에서 갑자기 휘어지거나 떨어지는 변화구이다. 공의 회전이 없이 날아오기 때문에 바람이 불거나 공의 실밥 위치에 따라 공기 저항이 달라져서 움직임을 예측하기 어렵다.

 

너클볼의 최고의 장점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공의 움직임을 예측할수 없어 타자들의 타이밍을 뺏을 수 있다는 것과 투수들의 팔에 부담이 별로 없다는 것이다. 너클볼은 손가락을 튕겨내듯이 던지고 구속이 빠르지 않기 때문에 투수들에게는 부담이 적은 구종이다.

 

너클볼의 단점은 투수들이 항상 같은 코스의 너클볼을 던질수 없다는 것이다. 이론상으로는 완벽한 구종에 가깝지만 예측 불가능한 움직임과 약간의 실투로 인해 공에 회전이 들어간다면 타자들은 가볍게 칠 수 있는 구종이다. 너클볼의 움직임을 가질수 있는 적절한 구속과 공의 회전을 주지 않고 던지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포수 입장에서 너클볼은 포구 하기 어려운 구종이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폭투로 이어져서 먼저 진출한 주자들의 진루를 도울 수 있다는 점이다. 포수들은 너클볼을 잘 포구하기 위해 미트 사이즈를 늘리기도 하며 너클볼을 잘 잡는 것이 포수의 장점이 될 수 있다.

 

너클볼 던지는 방법

너클볼은 손가락을 튕겨내듯이 던지기 때문에 공을 튕겨내는 손가락의 갯수와 손가락의 위치에 따라 공의 움직임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너클볼 그립

위 사진 처럼 너클볼은 던지는 사람에 따라 손가락으로 튕겨내는 방법이 다르다. 검지와 중지를 2개를 이용하는 것과 새끼손가락까지 손가락 4개를 이용하여 던지는 그립이 다양하다. 만약 너클볼을 구사하고 싶은 사람들은 본인에게 적합한 그립 방법을 찾는 것이 제일 처음 해야 하는 것일 수 있다.

 

너클볼을 던질때 자세는 최대한 직구를 던지는 듯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릴리즈 포인트에 도달할 때까지 직구와 동일한 자세로 너클볼을 던지는 것이 기본 단계이다.

 

특히 릴리즈 포인트에서 손목을 아래로 움직이는 것을 방지 해야한다. 직구를 던질 때 손목을 아래로 움직이면서 공을 채는 방법은 공의 회전을 주기 때문에 손목은 계속 위로 올려주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손끝을 최대한 앞쪽으로 뻗는 연습을 하는 것이 공의 회전을 최소화하는 방법니다.

 

효과적인 연습 방법은 누운 자세에서 공을 공중으로 던져보는 것이다. 팔의 가동 범위는 좁아지지만 공을 던지는 릴리즈 포인트를 어떻게 가져갈지 연습하기 좋은 자세이다. 최다한 공을 수직으로 던지면서 손을 쭉 뻗는 연습을 해보도록 하자.


위 내용들은 야구팬의 입장에서 너클볼에 대해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기초적인 내용들이다. 보다 정확한 내용은 야구 전문가 혹은 레슨을 통해서 너클볼에 대해 배우는 것을 권장한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포심과 투심 패스트볼의 차이 : 야구 구종 정리 1편

 

스플리터, 포크볼, 커브볼 차이 : 야구 구종 정리 2편(변화구)

 

커터, 슬라이더, 슬러브 차이 : 야구 구종 정리 3편(편화 구)

 

국내 야구 투수의 투구 수 제한과 휴식기간

반응형

댓글